티스토리 뷰
목차
새싹보리는 식이섬유와 항산화 성분, 베타글루칸, 클로로필, 사포나린 등 영양소가 풍부하며, 혈당조절, 혈관 건강 개선, 면역력 강화, 해독작용, 체중감량 등의 효능을 가진 슈퍼푸드로 많은 사람들에게 주목받고 있습니다.
그러나 조리 시 가열과정에서 영양소나 효소가 파괴될 수 있으므로 샐러드나 분말로 된 것을 찬물 또는 요구르트에 타서 섭취하곤 합니다.
이번 글에서는 새싹보리 영양소의 손실을 최소화하면서도 싱싱하고 맛있게 먹을 수 있는 새싹보리 무생채 만드는 방법을 소개해 드리고자 합니다.
고기요리나 생선요리와도 잘 어울리는 새콤 달콤한 새싹보리 무생채로 건강하고 맛있는 식단 꾸며보시기 바랍니다.
또 다른 요리로 육류와 생선 요리에 잘 어울리는 상큼한 새싹보리 겉절이가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.
새싹보리 무생채 준비 재료
새싹보리 약 100g (두 줌 정도)
무 1/2개
소금 1스푼
설탕 5스푼
식초 5스푼
고춧가루 2스푼
다진 마늘 1스푼
물 200ml
(스푼= 밥숟가락기준)
만드는 방법
✅ 새싹보리를 깨끗이 씻어줍니다.
- 집에서 수경재배 한 경우 보리껍질을 중심으로 위 새싹 부분과 아래 뿌리 부분을 잘라서 같이 하셔도 좋습니다.
- 채에 받쳐 물기를 빼고 먹기 좋은 크기로 3 ~ 5cm 정도 잘라서 준비합니다.
- 엉켜있는 뿌리는 뜯어서 넣어야 뭉치지 않습니다.
✅ 무는 적당한 길이로 채 썰어 줍니다.
- 식감이 좋게 하려면 너무 두껍거나 가늘지 않게 적당히 휠 정도의 굵기로 조금 길게 채 썰어줍니다.
✅ 넉넉한 크기의 그릇에 양념을 만듭니다.
- 소금 1스푼, 설탕 5스푼, 식초 5스푼, 고춧가루 2스푼, 다진 마늘 1스푼, 물 1컵(200ml)을 넣고 소금과 설탕이 녹을 때까지 잘 저어서 섞어줍니다.
✅ 만든 양념에 채 썰어놓은 무를 넣고 양념과 무를 골고루 잘 섞고 20분 동안 절여줍니다.
✅ 20분 후 골고루 절여지도록 무 위아래를 뒤집어서 10분간 더 절여줍니다.
✅ 마지막에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놓은 새싹보리를 넣고 잘 섞어주면 새콤 달콤 새싹보리 무생채가 완성됩니다.
- 무에서 수분이 빠져나와 국물이 생기는데 국물과 새싹보리가 잘 어우러지도록 가볍게 버무려줍니다.
- 새싹보리 숨이 죽지 않게 손에 힘을 빼고 살살 버무려 줍니다.
✅ 충분히 절여 맛이 잘 배어있으므로 바로 드셔도 되고 보관용기에 담아 냉장고에 보관해서 시원하게 드시면 더욱 맛있습니다.
- 보관용기에 담을 때는 국물을 버리지 말고 용기에 같이 부어 자박하게 보관합니다.
- 치킨을 먹을 때 치킨 무 대신 새싹보리 무생채를 드시거나 삼겹살과 같은 고기요리에 곁들일 때는 취향에 따라 식초를 추가해서 드셔도 좋습니다.
- 비빔밥에도 좋고, 국수요리에 곁들여도 맛있게 드실 수 있습니다.
농약 걱정 없는 안전한 새싹보리 키우기
슈퍼푸드로 알려진 새싹보리는 한때 시중에서 판매하는 분말 새싹보리에서 대장균과 쇳가루가 검출되어 논란이 되기도 했습니다.
또한 농약 걱정에 유기농 새싹보리 분말을 찾기도 합니다.
그래서 이런 걱정을 날려버릴 수 있도록 집에서 안전하게 키울 수 있는 새싹보리 재배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.
다행히도 새싹보리는 키우기가 정말 간단하고 쉬우며, 일주일정도면 수확까지 할 수 있어 직접 재배하는 사람들이 점차 많아지고 있습니다.
새싹보리는 흙으로 재배하는 방식보다 물로 재배하는 수경재배가 더 간편하고 뿌리까지 섭취할 수 있어 더욱 인기가 많습니다.
수경재배는 생수병, 햇반그릇, 두부용기, 과일 담았던 플라스틱 용기 등 재활용 플라스틱을 이용하거나 쟁반, 채반 등 어떤 것으로도 잘 키울 수 있어 별다른 준비물이 필요 없습니다.
무엇보다 농약 걱정 없이 내가 직접 깨끗한 물로만 키운 새싹보리를 안전하게 꾸준히 섭취할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입니다.
새싹보리 수경재배하는 방법에 대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버튼에서 보리씨앗 고르는 법부터 쉽게 키우는 방법까지 모두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.
이상으로 새싹보리로 싱싱하게 만들 수 있는 새싹보리 무생채를 소개해드렸습니다.
물에 불려 그릇에 옮겨 물만 주었을 뿐인데 파릇파릇 싹이 나고 무럭무럭 자라는 새싹보리를 보면서 눈으로도 즐겁고, 싱싱한 새싹보리를 꾸준히 섭취하여 건강도 챙길 수 있는 좋은 정보가 되기를 바랍니다.
감사합니다.
◈ 함께 보면 좋은 글 ◈